티스토리 뷰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로밍 요금제는 비싸기 때문에 문자 수신용으로 활용만 했는데요.

  휴대폰으로 걸려오는 전화를 멀뚱멀뚱 보고만 있자니 궁금하기도 했고, 가족들이 편하게 전화할 수 있게 만들고 싶기도 했습니다.

  정작, 만들고 나니 연락은 잘 안오네요. ㅠ

 

  사실, 호주에서 생활하면서 AU $40 짜리 요금제에 국내전화, sms 무제한, 데이터 4GB, 국제전화 200분 정도까지 통화 가능했기에 불편한게 없었습니다. 현재 유지하고 있는 한국 휴대폰 요금제는 SKT 올인원 요금제인제, 약정 할인 받아서 44,440원 나오는데, 호주에서 사용 중인 요금제는 정말 저렴하다고 생각됩니다.

 

  휴대폰으로 걸려오는 전화를 호주 휴대폰으로 받기 위해서는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착신전환 서비스를 070 인터넷 전화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070 인터넷전화는 휴대폰에서 착발신이 가능하도록 만들구요. 인터넷 전화는 어디서나 쉽게 접속가능 하고,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해외 거주하시는 분들도 많이 이용하고 계실겁니다.

 

  해외에서 체류시에 휴대폰에서도 인터넷 전화를 이용하기 위해서 저는 말톡과 wyz070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 말톡(월 기본료 2,000원)

 장점 : 전화 발신시에 070 번호가 아닌 휴대폰 번호(본인 인증을 휴대폰으로 했을 경우)로 발신이 된다.

          국가별로 최적화 된 서버로 지정되어 한결 나은 통화품질 보장.

          스마트폰에서 앱 설치 후 이용가능하여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없음.

          해외 유심으로도 이용 가능함.

          가입이 간편하며, 해외 거주자도 이용 가능함.

 

  단점 : 앱이 살짝 무거운 느낌이 있음.

           종량제 충전금액이 5,000원부터 시작.(다이얼 070 이용할 때는 1,000원 단위로 설정하여 이용가능 하였음)

           SIP 정보가 비공개로 바뀜(다이얼 070때는 SIP 정보가 공개 되었음. 하지만 앱 최적화로 안정적인 사용환경을 제공하여 장단점이 있다고 판단됨)

           070 번호 구입시에 선택할 수 있는 번호가 많지않음.

 

 

  - wyz 070(월 기본료 1,000원)

  장점 : SIP 서버와 비밀번호 정보가 오픈되어 있어 확인 가능함.

           SIP 정보 공개로 인한 사용자의 voip 프로그램 선택 가능.

           저렴한 기본료와 부가서비스 제공(월 1,000원에 발신자 전화번호 제공, 타사 기본료 2,000원에 발신자 전화번호 부가서비스 별도이거나 포함)

 

  단점 : SIP 정보 획득은 쉬우나 SIP softphone 설정 필요. 최적화 된 서비스는 제공받기 힘듬.

           자체적으로 mate call 이라는 앱을 제공하나 국내에서만 사용 가능함.(해외 사용에 제한적인 서비스)

           별도의 SIP 앱으로 G. 729 코덱을 구입(US $8-11)해야 원활하게 이용 가능함.

           가입하는데 번거로움.(가입시에 신청서 양식 출력 후, 작성, 팩스 발송 후 원본은 신분증 사본과 등기로 발송해야 함)

 

 

총평 : 저렴한 유지비와 서비스라면 wyz070이긴하나 주목적이 해외에서 국내전화를 수신하기 위해서라면 말톡이 우위에 있다고 판단됩니다. 현재 삼성 wyz070은 기업 가입자로만 가입 가능하며, 가입절차, 이용 편의성에서는 말톡입니다. 통화품질은 비슷하다고 판단됩니다. 말톡과 csipsimple의 경우, 백그라운드로 실행되기 때문에 배터리 소모량은 크지 않습니다. 말톡보다는 csipsimple 앱이 더 가볍습니다.

 

 

  저는 둘 다 이용 중이지만, 유료 이용은 wyz 070을 선택했습니다. 이유는 아직 이용해본적이 없고, 인터넷 전화 서비스가 시작될 때부터 SIP soft phone을 써보고 싶었거든요. 개인적으로 단기간 해외 여행시에 말톡은 무료나 다름없다고 생각합니다. 해외 유심을 넣고, 번호인증을 하면 무료 통화를 2시간 제공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별다른 설정없이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 받고자 한다면 말톡을 이용하는게 낫다는 평입니다. wyz 070의 경우, SIP 앱에서 설정하는데 시간적으로 소요가 많이 되었으며, 앱마다 사용 가능한 환경이 제각각이기 때문에 이용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wyz 070 이용시에 csipsilmple 이라는 앱을 사용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Zoiper, Sipdroid, Bria, Acrobits 등이 있지만, Zoiper, Bria에서는 sip 정보 등록을 해도 이용 불가능하였으며, Acrobits에서는 앱 구매 후 G.729 코덱이 활성화 되지 않아 이용 할 수 없었습니다. 오픈 소스인 csipimple 을 설치 후, G.729 코덱을 별도 구입하였습니다.

 

  G.729 코덱은 필수입니다. 저용량의 패킷으로 양호한 품질로 통화 가능하여, 3G망이나 느린 인터넷 속도에서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안드로이드에서 voip 기능을 기본적으로 제공하지만, 통화해본 결과 음질은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하울링과 저품질로 바로 포기했습니다. 그래서 이것저것 설치해보며 선택한 앱이 csipsimple 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로그인과 통화가 가능했으며, 세부적으로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만큼 최적화를 위해서는 손봐야 할 곳이 많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ms 서비스는 이용 불가능합니다. sms 서버만 개별적으로 등록만 하면 어떻게 될듯하기도 한데, 어차피 문자는 잘 쓰지도 않으니.. 

  최적화 후에 호주에서 3G나 LTE 망에서도 괜찮은 통화품질로 이용가능해졌습니다. 201, 1002 같은 지역 로컬 ip로 전화가 오는 오류만 좀 해결하면 전화 문제는 일단락 지을 수 있을것 같네요. 이건 없던 오류가 갑자기 생겨서 설정 문제로 보입니다. 분명 Allow contact rewrite 설정을 껐는데도 그러네요.

  확실한건 말톡 이용했다면 이런 고생 안해도 되겠지만.. 나름 새로운 정보를 얻은걸로 만족하고 사용기는 이만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wyz 070 이용시에 csipsimple 설정 팁(참고 : http://huriman.tistory.com/56)

 

계정 설정 항목

  Proxy server : sip.samsung070.com

  User name : 070 전화번호

  Password : 가입시에 주는 비밀번호, 초기화 가능하며 별도의 설정은 불가능 (처음에 콜메이트 비밀번호 변경하여서 사용했는데, 변경한 비밀번호로 적용하여 로그인하는데만 하루를 소비함)

  RTP Port : 16384 (기본값 0이 설정되어 있지만, wyz 070에서 시작되는 포트값으로 적용하면 포트값 검색시간이 줄어들어 통화 연결이 더 빨리졌음)

  Enable Qos : Force

  나머지 항목 체크해제 및 기본값

 

Network 설정 항목

  UDP 체크 설정

  UDP Port : 5060

  RTP Port : 16384

  Enable Qos 체크 설정

  Use compact SIP 체크 설정

  나머지 항목 체크해제 및 기본값

 

Media 설정 항목

  Echo cancellation 체크 설정

  Voice audio detection 체크 설정

  Noise reduction 체크 설정

  Clock rate 8KHz(인터넷 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아 g.729 코덱 값으로 설정함)

  IO Queue 체크 설정

  Codec priority list per bandwidth 체크 설정

  Codecs G, 729 만 사용

 

 

 

 

 

 

댓글
댓글쓰기 폼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5,754
Today
0
Yesterday
1
링크
«   2018/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